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

 

요즘 강아지, 반려견을 많이 키우고 계시는데요. 저희 집에도 반려견이 있다 보니 조심해야 하는 음식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반려견이 먹으면 해로운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 반려견이 먹어도 괜찮은 음식들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 파, 부추 등의 줄기채소

줄기채소에는 반려견에게 유해한 성분이 있습니다.

특히 양파는 반려견과 반려묘가 먹을 시 적혈구를 파괴하는 '티오 설페이트' 성분이 있으며, 빈혈과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초콜릿

초콜릿에 들어있는 옥살산이 칼슘의 체내 흡수를 방해합니다. 구토, 설사 경련을 유발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었다면 토해내게 하거나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됩니다. 

 

 

우유

우유에는 유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려견은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설사를 일으킵니다. 

 

 

 

어패류, 생선

날생선에는 살모넬라 박테리아 때문에 심한 복통을 일으킵니다. 

오징어, 문어, 갑각류, 조개 등을 강아지가 먹으면 심각한 소화불량을 일으킵니다. 

 

 

닭뼈

닭뼈에는 날카로운 부분이 있어서 소화기관에 상처를 내어 염증, 혈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른오징어, 쥐포

오징어, 쥐포는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해서 위내에 정체되어 부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포도

포도는 강아지 신장과 신경계에 중독 증상을 일으켜서 급성신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반려견이 먹으면 해로운 음식들을 알아봤습니다.

 

 

아래 표에선 좀 더 자세하게 해로운 음식과 괜찮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구분

강아지에게 위험한 음식

강아지에게 안전한 음식

채소

옥수숫대, 마늘, 양파, 대파, 쪽파, 부추, 고추, 고구마 껍질, 검은 반점이 생긴 고구마, 토마토의 파란 부분과 잎

빨갛게 잘 익은 토마토, 당근, 고구마, 양배추, 양상추, 오이, 애호박, 단호박, 브로콜리, 샐러리 (모든 채소, 야채는 익혀서 잘게 잘라 소량 급여하는 것이 안전)

과일

모든 과일 씨 (사과, 복숭아, 감, 자두, 아보카도 등),
아보카도(씨, 과육 모두 위험),
포도, 청포도, 건포도(아주 적은 양도 위험),
다량의 감,
견과류 (아몬드, 마카다미안, 땅콩, 캐슈너트, 브라질 넛트, 밤 등)

사과, 파인애플, 키위, 바나나, 딸기, 배, 레몬, 오렌지, 감귤 (모든 과일은 씨, 껍질 제거하고 잘게 잘라 소량 급여, 산도 높은 과일은 밤에 급여 자제)

육류 및 유제품

생선회(연어 포함, 기생충 우려),
우유,
날달걀의 흰자,
동물성 지방 (삼겹살 등),
문어, 오징어 등 갑각류, 조개류, 고등어 (등 푸른 생선),
상어연골(수은 중독 위험),
해동 후 재 냉동육, 신선하지 않은 생고기,
대량의 간,
익힌 조류의 뼈,
기타 동물의 뼈(삼킬 시 위험, 급여 시 지켜볼 것)

닭고기, 돼지고기(지방 제거, 꼭 익힐 것), 소고기, 소간(익혀서 소량 급여), 양고기, 칠면조 고기, 오리고기, 연골, 연어(익혀서 급여), 대구 (흰 살 생선, 익혀서 급여), 계란 노른자, 플레인 요구르트(인공감미료, 설탕 무첨가), 미역국(미역은 빼고 국물과 쇠고기만 급여), 북엇국(가시와 염분 제거 필수)

가공식품 및 기타

초콜릿 (구토, 탈수, 복통, 불안, 근육경련, 발열, 발작, 죽음),
알코올류 (치사량 5ml/kg),
자일리톨 함유 제품 (간 손상, 저혈당, 껌과 치약 외에도 매우 다양한 제품 있음),
커피, 녹차, 설탕, 소금, 나트륨, 지방, 이스트,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 향신료, 햄, 치킨, 과자, 캔디, 껌, 사람을 위한 약품 등

두부

 

반려견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먹어도 괜찮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건강하고 오래 함께 할 반려견을 위해 위험한 음식들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 반려견 건강에 도움이 되겠죠?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반응형